1세대

커피트레인

증상에 대한 해결방법입니다




#소리

Q. 기계에서 아주 큰 "텅텅" 소리가 나요


A. 1세대 트레인의 경우 2세대와 달리 모터보호 시스템이나 자동정지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기계가 과한 압력을 받을 경우 체인이 튀게 하는 구조로 이뤄져있어 "텅텅" 큰소리를 내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즉시 기계를 정지시키고 압축저장관에 있는 아미판을 제거하고, 토출구에 있는 점토를 도구를 통하여 압을 받는 부분까지 점토를 제거하신 후에 다시 동작하여 압력이 발생하는 부분을 통과시켜야 합니다. 그렇게 끝까지 동작하여 점토가 다 나왔다면 다시 기계를 정지시키고 압축저장관에 분해되어있던 아미판을 장착해주시고 동작하시면 됩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점토를 되게 만들었을 경우 자주 발생하고 오랜 사용기간으로 체인이 늘어나거나 손상되었을 경우 발생합니다. 점토 문제가 아닌 체인으로 발생된 경우에는 엔지니어에게 문의 바랍니다.



#동작멈춤

Q. 가동 버튼을 눌렀는데 기계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아요


A. 가동 버튼을 눌렀는데 정상적인 동작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기계 내부가 막혀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기계 내부에 점토가 약 5kg가량 저장이 계속되는데 이 점토가 내부에서 굳지 않게 하려고, 기계 마감하기 전 투입구 및 토출구를 청소 및 밀봉을 합니다.


마감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기계 내부에 공기가 통하여 저장되어 있던 점토가 굳어져서, 나중에 가동 버튼을 눌러도 동작하지 않고 모터가 타서 연기가 나거나 텅텅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기계 마감을 특별히 신경써주시고 가동 버튼을 눌렀을 때 기계가 바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바로 정지시켜주시고 엔지니어에게 문의 바랍니다 



#연기

Q. 기계 아래에서 하얀색 연기가 나와요


A. 트레인을 구조적으로 보면 오일펌프를 통하여 진공을 만들고 넣었던 재료의 수분을 잡아당겨 최종적으로 압축이 된 점토가 나오게 됩니다.


이 때 오일펌프의 진공이 수분을 잡아당기면 오일펌프 내부에서 하얀 연기 즉 수증기를 배출시킵니다. 말씀하시던 연기의 정체는 바로 외부로 방출시키는 수증기 입니다. 구조적으로 필수적인 부분이라 안심하셔도 됩니다.


단, 모터가 비정상적인 상태가 되었을때도 하얀 연기가 나는데 이 때는 비정상적인 작동이므로 즉시 정지해야 합니다.


이를 구별하는 방법은 눈으로 하단의 모터와 오일펌프를 보고 연기가 나는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무색, 무취인 수증기와 다르게 모터에서 나는 연기는 탄 냄새를 동반하므로 냄새로도 확인 가능합니다. 모터의 문제일 경우 엔지니어에게 문의 바랍니다.



#진공

Q. 진공이 걸리지 않아 점토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요


A. 진공이 걸리지 않는 부분은 매우 다양합니다 아래에 해당사항을 보시고 체크부탁드립니다.


첫번째 - 오일펌프의 오일이 오염되거나 오일양이 너무 많거나 적을 경우


이 경우에는 오일펌프의 밸브를 열어 새 오일을 넣어주시거나 적당한 오일양(동그란 게이지 기준 20~40%)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오일펌프는 기계 하단의 녹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두번째 - 점토의 재료나 기타 이물질로 진공관 또는 압축저장관이 막힌 경우


이 경우에는 기계 정면 기준 투입구 아래쪽에 동그랗게 생긴관이 있습니다. 이를 진공관이라고 하는데 진공관에 점토나 이물질이 가득 차 있을 경우 진공의 진로를 방해하여 진공이 걸리지 않으니 도구를 통하여 내부에 있는 부분을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 반대편에 네모난 모양으로 볼트가 여러개 박혀 있는데 여기는 압축저장관 입니다. 진공관과 마찬가지로 압축저장관을 재료가 통과하지 못하면 진공이 걸리지 않습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볼트를 풀러 내부에 있는 부분을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세번째 - 재료를 만들때 너무 되게 만들거나 질게 만들어지면 점토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습니다.


최초의 받을 교육 내용이나 자료실의 영상등을 참조하여 재료를 만드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위 사항을 모두 조치했음에도 진공이 걸리지 않을 경우 엔지니어에게 문의바랍니다.



#스크래치

Q. 점토나 금형을 꼈을 때 금 처럼 스크래치가 긁혀 나와요


A. 트레인에 재료를 넣고 토출구로 나온 점토가 금이 간것 처럼 보이는 현상은 토출구 안쪽에 단단한 이물질로 인해 금이 가는 현상이 생기는 경우와 금속 제작중에 미세한 부분이 튀어나와 긁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이물질을 제거해주시거나 사포로 튀어나와 있는 부분을 문질러 제거 가능합니다. 


만약 점토는 정상인데 금형(연필)을 장착했을때만 긁힘이 생긴다면 금형에 있는 이물질 및 금속을 사포로 문질러 제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동/고정

Q. 트레인을 다른곳으로 이동 시켜도 되나요?


A. 네 가능합니다 다만, 기계가 무겁다보니 장거리를 손으로 밀어서 이동시키는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동하신다면 화물 리프트로 실어서 나르는것이 좋습니다.


Q. 트레인을 고정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1세대 트레인의 경우 바퀴 옆쪽에 ON/OFF 써있는 곳을 손이나 발로 누르시면 고정 됩니다.



#냄새

Q. 기계 작동중에 탄 냄새가 나는 것 같아요


A. 기계에서 타는 냄새가 난다면 즉시 정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타는 냄새의 위치를 알아야 합니다 아래쪽에 보시면 오일펌프,주모터,감속기가 위치하여 있는데 타는 냄새의 주요 원인은 주모터 확률이 높습니다. 과부화로 인하여 발생이 가장 빈번한데요.


이 경우에는 기계를 정지시킨 상태에서 압축저장관에 있는 아미판을 제거하고 토출구에 있는 점토를 도구를 통하여 압을 받는 부분까지 점토를 제거하신 후에 다시 동작하여 압력이 발생하는 부분을 통과시켜야 합니다. 그렇게 끝까지 동작하여 점토가 다 나왔다면 다시 기계를 정지시키고 압축저장관에 분해되어있던 아미판을 장착해주시고 동작하시면 됩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점토를 되게 만들었을 경우 자주 발생하고 오랜 사용기간으로 체인이 늘어나거나 손상되었을 경우 발생합니다. 점토 문제가 아닌 체인으로 발생된 경우에는 엔지니어에게 문의 바랍니다


주모터에서 연기가 나지 않는다면 오일펌프에서 발생되는 수증기 또는 연기의 냄새를 맡아보시면 됩니다.


만약 탄 냄새가 난다면 유압유를 오랫동안 교체하지 않아 생기는 현상이므로 오일을 완전히 갈아주시고 상태를 보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을 시에는 엔지니어에게 문의 바랍니다.



#역류

Q. 오일펌프의 오일양이 적어지거나 점토에 기름이 묻어 나오는 것 같아요


A. 오일양이 급격하게 낮아지거나 점토를 뽑았을 때 기름이 묻어 나오는 경우는 오일펌프의 오일이 역류했을 때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오일이 역류하는 이유는 기계를 정지하기 전 진공의 압력을 빼줘야 하는데 진공을 빼지 않으면 기계가 정지해있는 상태에서도 오일펌프의 오일이 반대쪽으로 호스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진공관까지 들어가면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됩니다.


만약 역류 되었다면 부족한 오일양을 채워주시고 오일 묻은 곳을 가능한 부분까지 닦아주시면 됩니다. 3~4번 재료를 넣고 점토로 빼면 이후에는 오일이 묻어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선 기계를 정지하기 전후로 진공밸브를 열어 진공압력을 빼주시기 바랍니다.



#기름누유

Q. 바닥에 미끈한 액체가 튀어있거나 고여있어요


A. 위 현상에 경우 오일펌프에서 뿜어진 액체입니다.


재료를 넣어 점토를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진공이 발생되어 그 진공이 수분을 잡아당기는데 잡아당긴 수분은 오일펌프내에 쌓이게 됩니다. 


그렇게 80~90%이상 오일펌프 게이지가 올라가면 오일펌프 상단의 검은색 모양 구멍들이 뚫려있는데 그 구멍으로 쌓인 수분이 분출됩니다. 이는 수분이지만 오일펌프 내부는 기름져있어 만지면 미끈한 느낌입니다. 정상적인 오일펌프의 동작이므로 고장이 아닙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미끄러지거나 다른기계에 액체가 튀면 좋지 않기 때문에 오일펌프 커버를 꼭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오일

Q. 트레인의 오일은 어떤것이 들어가나요? 

      또 교체시기는 어느정도 인가요?


A. 트레인은 감속기와 진공펌프가 오일이 사용되는데 감속기는 영구적이므로 기계를 구입할 때 미리 넣어져 있습니다. 사용자는 진공펌프만 관리하여 주시면 되고 진공펌프의 오일은 "유압작동유 46번"이 사용됩니다. (kixx 제품 추천)


최초 구입시엔 오일이 넣어져 있고 오일주기는 2~3개월 단위로 한번씩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오일양은 앞쪽에 표시된 오일게이지 기준으로 20~40%정도 채워주시면 됩니다.


오일 교체 및 넣는 방법은 먼저 폐오일을 담을 그릇을 준비해주시고 진공펌프의 아래쪽 밸브를 돌리시면 호스를 통하여 내부에 오일이 빠지게 됩니다. 20분정도 두시면 완벽히 빠지게 되고 다 빠지면 밸브를 잠궈주시고  진공펌프 상단의 주유구 뚜껑을 열고 컵이나 주사기 튜브등으로 오일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찾으시는 증상이 없거나, 자세한 상담을 원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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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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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트레인의 오일은 어떤것이 들어가나요 또 교체시기는 어느정도 인가요?

     A. 트레인은 감속기와 진공펌프가 오일이 사용되는데 감속기는 영구적이므로 기계를 구입할 때 미리 넣어져 있습니다

          사용자는 진공펌프만 관리하여 주시면 되고 진공펌프의 오일은 "유압작동유 46번"이 사용됩니다 (kixx 제품 추천)

          최초 구입시엔 오일이 넣어져 있고 오일주기는 2~3개월 단위로 한번씩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오일양은 앞쪽에 표시된 오일게이지 기준으로 20~40%정도 채워주시면 됩니다

          오일 교체 및 넣는 방법은 먼저 폐오일을 담을 그릇을 준비해주시고 진공펌프의 아래쪽 밸브를 돌리시면 호스를 통하여

          내부에 오일이 빠지게 됩니다 20분정도 두시면 완벽히 빠지게 되고 다 빠지면 밸브를 잠궈주시고

          진공펌프 상단의 주유구 뚜껑을 열고 컵이나 주사기 튜브등으로 오일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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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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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바닥에 미끈한 액체가 튀어있거나 고여있어요

     A. 위 현상에 경우 오일펌프에서 뿜어진 액체입니다

          재료를 넣어 점토를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진공이 발생되어 그 진공이 수분을 잡아당기는데

          잡아당긴 수분은 오일펌프내에 쌓이게 됩니다 그렇게 80~90%이상 오일펌프 게이지가 올라가면

          오일펌프 상단의 검은색 모양 구멍들이 뚫려있는데 그 구멍으로 쌓인 수분이 분출됩니다

          이는 수분이지만 오일펌프 내부는 기름져있어 만지면 미끈한 느낌입니다

          정상적인 오일펌프의 동작이므로 고장이 아닙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미끄러지거나 다른기계에 액체가 튀면 좋지 않기 때문에

          오일펌프 커버를 꼭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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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오일펌프의 오일양이 적어지거나 점토에 기름이 묻어 나오는 것 같아요

     A. 오일양이 급격하게 낮아지거나 점토를 뽑았을 때 기름이 묻어 나오는 경우는

          오일펌프의 오일이 역류했을 때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오일이 역류하는 이유는 기계를 정지하기전 진공의 압력을 빼줘야 하는데

          진공을 빼지 않으면 기계가 정지해있는 상태에서도 오일펌프의 오일이 반대쪽으로 호스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진공관까지 들어가면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됩니다

          만약 역류 되었다면 부족한 오일양을 채워주시고 오일 묻은 곳을 가능한 부분까지 닦아주시면 됩니다

          3~4번 재료를 넣고 점토로 빼면 이후에는 오일이 묻어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선 기계를 정지하기 전후로 진공밸브를 열어 진공압력을 빼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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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기계 작동중에 탄 냄새가 나는 것 같아요

     A. 기계에서 타는 냄새가 난다면 즉시 정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타는 냄새의 위치를 알아야 합니다 아래쪽에 보시면 오일펌프,주모터,감속기가 위치하여 있는데

          타는 냄새의 주요 원인은 주모터 확률이 높습니다 과부화로 인하여 발생이 가장 빈번한데요

          이 경우에는 기계를 정지시킨 상태에서 압축저장관에 있는 아미판을 제거하고

          토출구에 있는 점토를 도구를 통하여 압을 받는 부분까지 점토를 제거하신 후에 다시 동작하여

          압력이 발생하는 부분을 통과시켜야 합니다 그렇게 끝까지 동작하여 점토가 다 나왔다면

          다시 기계를 정지시키고 압축저장관에 분해되어있던 아미판을 장착해주시고 동작하시면 됩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점토를 되게 만들었을 경우 자주 발생하고 오랜 사용기간으로

          체인이 늘어나거나 손상되었을 경우 발생합니다 점토 문제가 아닌 체인으로 발생된 경우에는

          엔지니어에게 문의 바랍니다


          주모터에서 연기가 나지 않는다면 오일펌프에서 발생되는 수증기 또는 연기의 냄새를 맡아보시면 됩니다

          만약 탄 냄새가 난다면 유압유를 오랫동안 교체하지 않아 생기는 현상이므로

          오일을 완전히 갈아주시고 상태를 보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을 시에는 엔지니어에게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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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트레인을 다른곳으로 이동 시켜도 되나요?

     A. 네 가능합니다 다만, 기계가 무겁다보니 장거리를 손으로 밀어서 이동시키는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동하신다면 화물 리프트로 실어서 나르는것이 좋습니다.


Q. 트레인을 고정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1세대 트레인의 경우 바퀴 옆쪽에 ON/OFF 써있는 곳을 손이나 발로 누르시면 고정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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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점토나 금형을 꼈을 때 금 처럼 스크래치가 긁혀 나와요

     A. 트레인에 재료를 넣고 토출구로 나온 점토가 금이 간것 처럼 보이는 현상은

          토출구 안쪽에 단단한 이물질로 인해 금이 가는 현상이 생기는 경우와

          금속 제작중에 미세한 부분이 튀어나와 긁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이물질을 제거해주시거나 사포로 튀어나와 있는 부분을 문질러 제거 가능합니다

          만약 점토는 정상인데 금형(연필)을 장착했을때만 긁힘이 생긴다면 금형에 있는

          이물질 및 금속을 사포로 문질러 제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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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진공이 걸리지 않아 점토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요

     A. 진공이 걸리지 않는 부분은 매우 다양합니다 아래에 해당사항을 보시고 체크부탁드립니다

          첫번째 - 오일펌프의 오일이 오염되거나 오일양이 너무 많거나 적을 경우

                        이 경우에는 오일펌프의 밸브를 열어 새 오일을 넣어주시거나

                        적당한 오일양(동그란 게이지 기준 20~40%)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오일펌프는 기계 하단의 녹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두번째 - 점토의 재료나 기타 이물질로 진공관 또는 압축저장관이 막힌 경우

                        이 경우에는 기계 정면 기준 투입구 아래쪽에 동그랗게 생긴관이 있습니다

                        이를 진공관이라고 하는데 진공관에 점토나 이물질이 가득 차 있을 경우

                        진공의 진로를 방해하여 진공이 걸리지 않으니 도구를 통하여 내부에 있는 부분을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 반대편에 네모난 모양으로 볼트가 여러개 박혀 있는데 여기는 압축저장관 입니다

                        진공관과 마찬가지로 압축저장관을 재료가 통과하지 못하면 진공이 걸리지 않습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볼트를 풀러 내부에 있는 부분을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세번째 - 재료를 만들때 너무 되게 만들거나 질게 만들어지면 점토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습니다

                       최초의 받을 교육 내용이나 자료실의 영상등을 참조하여 재료를 만드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위 사항을 모두 조치했음에도 진공이 걸리지 않을 경우 엔지니어에게 문의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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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기계 아래에서 하얀색 연기가 나와요

     A. 트레인을 구조적으로 보면 오일펌프를 통하여 진공을 만들고 넣었던 재료의 수분을 잡아당겨

          최종적으로 압축이 된 점토가 나오게 됩니다

          이 때 오일펌프의 진공이 수분을 잡아당기면 오일펌프 내부에서 하얀 연기 즉 수증기를 배출시킵니다

          말씀하시던 연기의 정체는 바로 외부로 방출시키는 수증기 입니다 구조적으로 필수적인 부분이라 안심하셔도 됩니다

          단, 모터가 비정상적인 상태가 되었을때도 하얀 연기가 나는데 이 때는 비정상적인 작동이므로 즉시 정지해야 합니다

          이를 구별하는 방법은 눈으로 하단의 모터와 오일펌프를 보고 연기가 나는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또는 무색,무취인 수증기와 다르게 모터에서 나는 연기는 탄 냄새를 동반하므로 냄새로도 확인 가능합니다.

          모터의 문제일 경우 엔지니어에게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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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가동 버튼을 눌렀는데 기계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아요

     A. 가동 버튼을 눌렀는데 정상적인 동작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기계 내부가 막혀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기계 내부에 점토가 약 5kg가량 저장이 계속되는데 이 점토가 내부에서 굳지 않게 하려고

          기계 마감하기 전 투입구 및 토출구를 청소 및 밀봉을 합니다

          마감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기계 내부에 공기가 통하여 저장되어 있던 점토가 굳어져서

          나중에 가동 버튼을 눌러도 동작하지 않고 모터가 타서 연기가 나거나 텅텅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기계 마감을 특별히 신경써주시고 가동 버튼을 눌렀을 때 기계가 바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바로 정지시켜주시고 엔지니어에게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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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기계에서 아주 큰 "텅텅" 소리가 나요

     A. 1세대 트레인의 경우 2세대와 달리 모터보호 시스템이나 자동정지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기계가 과한 압력을 받을 경우 체인이 튀게 하는 구조로 이뤄져있어 "텅텅" 큰소리를 내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즉시 기계를 정지시키고 압축저장관에 있는 아미판을 제거하고

         토출구에 있는 점토를 도구를 통하여 압을 받는 부분까지 점토를 제거하신 후에 다시 동작하여

         압력이 발생하는 부분을 통과시켜야 합니다 그렇게 끝까지 동작하여 점토가 다 나왔다면

         다시 기계를 정지시키고 압축저장관에 분해되어있던 아미판을 장착해주시고 동작하시면 됩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점토를 되게 만들었을 경우 자주 발생하고 오랜 사용기간으로

         체인이 늘어나거나 손상되었을 경우 발생합니다 점토 문제가 아닌 체인으로 발생된 경우에는

         엔지니어에게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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